top of page

기독교 대안학교

오하비리더십학교

스크린샷 2022-10-18 오후 12.16.08.png

기독교 학교는 교육과정 및 학교 운영의 모든 면에 기독교적인 학교이다. 초기 우리 나라 기독교 교육의 초석이 되었던 미션스쿨이 설립이념만 기독교적이고 일반 학교와 동일한 교육과정으로 운영되거나 일반 학교의 교육과정에 예배나 성경 과목만을 첨가하여 운영하였다면, 기독교 학교는 전체 학교교육과정이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하여 개발되고 실천되는 학교이다. 일반 학교의 인본주의와 구분되는 신본주의 즉, 하나님 중심의 교육목표, 내용, 방법으로 하나님의 뜻과 진리에 근거하여 교육이 실행되는 학교이다. 

​일반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인본주의 교육을 받은 기독교인 학생들은 혼란스럽다. 학교교육이 가치 중립적이라고 하지만, 기독교 가정에서 성장한 학생들은 세상의 가치와 삶이 신앙과 분리되는 경험을 하면서 기독교인으로서 세상 가운데 굳게 서지 못하고 방황하게 된다. 신앙은 개인적인 것이 되고, 삶 속에서 신앙은 빛을 잃고 심지어 쉽게 교회를 떠나는 위기에 처하기도 한다. 기독교 학교가 기독교 세계관에 근거하여 신앙과 삶이 통합되고 학교와 가정, 교회에 의한 기독교 공동체를 지향하는 이유이다.

기독교 학교는 학생들에게 우리가 누구인지, 창조주 하나님이 어떠한 분이신지, 무엇이 진리인지, 세상은 왜 이렇게 부패하고 고통스러운지, 그러한 문제의 해결방법은 무엇인지를 가르쳐주어야 한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하나님의 창조세계와 다스리심을 배우고, 삶의 모든 영역(교과목)이 하나님의 창조, 타락, 구속에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배워서 세상 속에서 당당히 하나님을 증거하고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는 일꾼으로 설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 ​기독교인 학생들이 쉽게 세속적인 가치를 선택하여 실족하지 않도록, 하나님 안에서 그 나라의 시민이 되도록 학생들에게 도전을 주고 이들을 준비시키는 곳이 기독교 학교이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