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육의 목표
언어는 하나님과 이웃을 섬기고 공동체를 건설하는 아름답고 흥미로운 수단이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신중하게 듣고, 효과적으로 말하고, 비판적으로 읽고, 즐겁게 상상하고, 능숙하고 창의적으로 쓰는 법을 배웁니다. 국어의 목표는 언어에 대한 이해와 능력을 신장시키고 하나님과 나와 너와 소통하여 사랑하게 하는 것입니다.
국어수업의 특징
오하비 국어 시간의 가장 큰 특징은 '온작품읽기' 입니다. ‘온작품읽기’는 온전한 시, 동화, 연극, 영화, 글 등을 통해 분절되고 쪼개지고 흩어진 지식을 전체로 온전하게 경험하게 해 주어 몸, 지식과 삶을 한 작품처럼 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차별화한 것입니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 국어의 기능을 각각 나누어 배우는 것에 대한 문제의식과 교과서에 실리는 작품의 일부만 보면서 잃어버리는 '책 읽는 묘미'를 되찾고자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온작품읽기 책을 통권으로 모두 함께 깊이있게 읽고, 생각을 나누고 글을 쓰며 자연스럽게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 등 국어 기능을 학습하도록 합니다.
-
초등과정에서는 아이들의 삶과 가까운 이야기를 통하여 국어의 기능을 배우도록 합니다. 이야기가 학생들의 삶에 울림을 주고 그로 인해 학생들의 삶에서 이야기가 울려 나오도록 아동문학원전을 선정하여 함께 읽습니다. 책을 읽으며 이야기를 나누고, 글을 쓰면서 내면을 성찰하고 이웃을 이해하여 세상과 소통하도록 교육합니다.
-
중고등과정에서는 다양한 문학·비문학 작품 감상을 통해 우리 민족과 문화를 이해하고 세상을 바라보는 바른 가치관을 세웁니다. 읽기, 토론, 쓰기, 발표 활동을 통해 언어 사용 능력을 신장하고 하나님과 나와 너와 소통하여 서로 사랑하도록 합니다.
학년별 주요 교육사항
1-2학년
-
그림책을 통한 온작품 읽기를 함으로서, 책 전체를 천천히 깊이 읽어보게 하고, 학생들도 그림동화 작가가 되어 그림책을 창작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다양한 소리, 표정, 몸짓을 구별하고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상대방에게 관심을 가지고 대화하는 태도를 기릅니다.
-
읽기와 쓰기에 흥미를 가지고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게 해 주며, 한글 자모의 이름과 소릿값을 알고 정확하게 발음하도록 합니다. 바르게 띄어 읽음으로써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신이 겪은 일이나 생각을 문장으로 적극적으로 쓸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3-4학년
-
동화책, 동시집을 통한 온작품 읽기를 함으로서, 작품을 통해 교훈과 감동을 이끌어 내며 감상하는 태도를 배웁니다. 인물, 사건, 배경에 주목하여 작품을 이해하며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여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고 표현합니다.
-
다양한 주제와 종류의 책을 접하도록 도우며 관심을 갖게 합니다. 책 속에서 낱말을 듣고 뜻을 이해하는데 집중하며, 낱말의 사전적 의미관계와 기본적인 문장의 짜임을 이해하고 사용합니다.
-
상대방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반응하는 것으로 시작해 질문하고 대답하며 소통의 언어로서 국어를 학습합니다. 자유롭게 자신이 겪은 일이나 생각을 적극적으로 쓸 수 있도록 지도하며, 점차 문장이나 짧은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킵니다.
5-6학년
-
문학 작품을 이용한 온작품읽기를 통해서 기독교 세계관에 근거한 작품 주제 및 사건 분석하기, 소설을 대본으로 바꿔 쓰기, 연극무대 및 소품 만들기, 작가에게 편지쓰기, 주제 선정하여 토론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배움을 확장합니다.
-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글쓰기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증진하도록 합니다. 설명하는 글, 주장하는 글 등 다양한 글쓰기 방법을 익히고, 일상생활 속에서 메모하는 습관을 기르며 창의적인 글쓰기를 해볼 수 있는 기회도 갖습니다.
-
언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지혜롭게 나눌 수 있도록 토론과 토의를 배우고, 다양한 구성원들과 의사소통하여 의견수렴을 하고 문제해결방법을 익힙니다. 말하기의 목적, 맥락, 청자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언어 형식과 의사소통 수단으로 표현하되 바른 말 고운 말 사용하기를 실천합니다.
7-9학년
-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가 삶의 모든 순간에서 일어나고 있는 활동임을 인식시키고, 수업에서 일어나는 활동이 즐겁게 느껴지도록 합니다. 신중하게 듣고 효과적으로 말하며 언어 안에 담긴 창조 질서를 발견하고 이웃과의 화목한 교제자로 성장하게 합니다.
-
비판적으로 읽고 즐겁게 상상하는 것은 문학과 비문학 영역의 다양한 작품을 성경적 세계관으로 감상하는데서 출발합니다. 많은 가치를 담고 있는 텍스트 가운데서 국어로 표현된 창조세계를 분별하여 세상에 대한 바른 안목을 가지도록 합니다.
-
작품 감상을 넘어 능숙하고 창의적 글쓰기 등 다양한 표현하기로 이어지는 수업은 삶으로의 적용과 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는 시간입니다.
10-12학년
-
고등학교에서는 중학교에서 배운 것을 바탕으로 국어 활용 능력을 심화 확장하고 기초지식의 토대 위에 배움이 일어나도록 지속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
국어는 우리 민족이 가진 정신적・물질적 자산의 총체라 할 수 있습니다. 국어를 배우는 일이 우리 민족과 문화를 이해하고 우리의 이웃을 사랑하는 중요한 통로가 되도록 합니다.
-
읽기, 쓰기, 발표 활동을 통해 언어 사용 능력을 신장합니다. 토론 및 논술 수업을 통해 개별적 존재인 ‘나’가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고민합니다. 자신의 생각을 타당한 근거를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구성하여 말하고 글을 쓰는 활동을 통해 각 사회 구성원들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준비를 합니다. 다양한 주제를 고찰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립하는 과정을 통해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소통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게 돕습니다.